♣ 일러스트(ILLUSTRATOR)
1. 모든 색상은 CMYK 로 해 주세요. (작업후 Select All Filter > Color > Convert to CMYK)
2. 작업사이즈의 외곽선을 흰색으로 지정하시고, 그룹하여 주십시오. (위치변화가 있을 수 있습니다.)
3. 밑그림이나 가이드는 삭제시키고 저장해 주십시오.
4. 저장 : IIIUSTRATOR EPS, 8-bit IBM PC 로 하십시오. (IIIUSTRATOR 5.5 ~ 8.0 이하, eps, ai로저장)
5. 서체 사용시 : 사용한 서체는 반드시 아웃라인(Creat Out Line)을 해 주셔야 합니다.
6. 오토트래싱 자동으로 딴 그림은 복잡한 점을 깨끗하게 처리해야 합니다. 너무 많은 노드(점)가 있을시 출력시 에러가 날 수 있습니다.
7. 작업을 마친 후 Object > Path > Clean Up 명령을 꼭 해야 합니다.
8. 일러스트 작업시 그라데이션, 메스그라데이션은 절대 사용하지 마십시오. 코렐 전환시, 99% 깨져서 나옵니다.
9. 5.5 이하로 저장할 경우 모든 이미지는 사라지므로, IIIUSTRATOR에서는 이미지 작업을 하시면 안됩니다.
10. 일러스트 8.0에서는 가급적 자동 블렌딩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11. 면처리 : 선이나 테두리에 두께를 주었을 경우 선의 두께가 없어지는 경우가 있으니 필히 Object에 outline path를 하여 주십시오.
12. 일러스트에서 글씨는 오버프린트 체크하지 않습니다. 체크할 경우 필름이 뚫리지 않아 글자가 먹으로 나올 수 있습니다.
13. Stroke을 점선 효과를 주었을 때와 Brush, Effect, Fiter의 효과를 사용하여 작업을 하셨을 경우는 반드시 object의 Rasterize로 이미지를 만드셔야 합니다. (사용하신 효과부분에 한해서!)
14. llustrator에서 복잡한 그라데이션이나, 특수효과들은 코렐로 열었을 경우 그라데이션이 깨지거나 칼라가 달리 나올 수 있으며, 효과들은 없어지거나, 전혀 다른 효과로 바꾸어질 수 있으니 반드시 확인을 한 후 접수하시기 바랍니다.
15. 일러스트로 작업한 데이터가 깨져나오거나 원하지 않게 나올 경우 어떠한 경우라도 재작업 혹은 사고처리가 될 수 없습니다. 이점 꼭 양지하시고 디자인 해주시길 바랍니다. (이유 : 100%코렐드로우로 작업하기 때문에 일러스트파일을 코렐로 접수 시 프로그램의 호환이 안되기 때문입니다.)
※ 포토샵 작업의 경우 최종 저장 파일이 JPEG, 또는 JPG로 변환되는 과정에서 모든 색상이 C,M,Y,K로 분판되므로 먹색 또는 흰색 등의 글씨나 라인들의 색상이 조금씩 번져보일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포토샵(PHOTOSHOP)
1. 칼라모드 앞면에 사용될 그림은 CMYK모드로 저장하고 뒷면에 사용될 그림은 먹1도(GRAY모드)로 저장하고 양면 칼라일 경우에는 모두 CMYK모드로 저장해야 합니다.
2. 레이어는 전체를 하나의 이미지로 하여 저장시에는 JPG, TIF, FH GOTKDEHSMS 300 ~ 600 DPI로 해주세요
3. 이미지 확대 : 카다로그의 모든 이미지는 최대 130% 이상 확대하지 마십시오.
4. 누끼용 이미지 (클리핑패스) : 사진 일부분만 사용하고자 할 때는 클리핑패스 명령을 지정해야 합니다.
5. 서체 사용시 반드시 서체를 이미지화시켜 주십시오. (서체가 바뀌거나 없어질 수 있습니다.) 포토샵 저장시 글씨가 많이 깨질 수 있으니 반드시 확인 하십시오.
7. 평판스캔을 받을 경우는 고해상도의 이미지를 표현하기에 부적합하므로 드럼스캔을 받아야 합니다.
8. 저장할 때 하프톤스크린(INCLUDE HALFTON SCREEN)은 절대 체크하면 안됩니다.
♣ 코렐드로우(COREL DRAW)
1. 특수 사이즈ㆍ재단사이즈를 의뢰서에 정확히 메모하여 주십시오. (작업size는 제품별 내용 참조)
2. 작업선과 재단선은 투명선이며 인쇄에서 보이지 않도록 하고, 그룹을 지어 주십시오.
3. 곡선처리 - 문자는 반드시 도안문자를 사용하시고(단락문자열은 곡선 처리되지 않음!) 반드시 서체는 곡선(Ctrl+Q)처리하여 주십시오. [코렐드로우 11버전부터 단락문자열도 곡선처리 가능] 입체감 효과는 곡선처리가 안되는 효과입니다. 반드시 분리 후 곡선 처리해야 합니다.
4. 해상도는 300 dpi, 컬러는 CMYK로 하셔야 합니다. 해상도가 너무 높으면 용량이 늘어나고, 너무 낮으면 그림이 깨지거나 먹으로 대치 될 수도 있으니 꼭 확인하시긱 바랍니다.
5. 그림의 회전 작업을 변경하거나 회전시킨 후에는 결과가 똑같이 회전된 그림을 불러와서 앉혀야 합니다. (출력시 깨질 수 있습니다.)
6. Bitmap처리를 다시 해야 하는 경우!
- RGB모드의 사진은 CMYK모드로 해야 합니다.
- 그림자효과를 사용했을 경우 분리한 후 그림자만 비트맵으로 변환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 복잡한 그라데이션, 입체효과, 특수효과는 사용하시지 말고 분리하여 주시고, 비트맵처리를 꼭 해주세요.
- 두 개 이상의 이미지(비트맵)가 겹치는 경우에는 합쳐야 합니다.
- 여러 개의 사진이 겹칠 때는 한꺼번에 비트맵으로 변환해 주십시오.
- 코렐의 블랜드 효과는 되도록이면 50개 이상을 사용하지 않으며, 사용시 분리해 주시고 50개 이상의 많은 블랜드의 개체는 비트맵 변환을 해 주시는 것이 안전합니다.
- 윤곽주기는 분리하시고, 렌즈효과, 채움효과(텍스쳐, 무늬, 포스트크립트)는 출력시 에러가 잘 나기 때문에 비트맵 변환을 해 주어야 합니다.
- 비트맵색상 마스크 사용 후 반드시 비트맵 변환을 해 주셔야 합니다.
- 도안매체도구 사용시 브러시도구, 스프레이도구 사용시 반드시 분리하시고 필요시 비트맵 변환을 해야합니다.
- 포토샵 작업에서 채널이나 PSD 레이어, 퀵마스크를 사용해서 투명 배경을 만든 경우, 코렐에서 크기 변환이나 회전등의 편집을 가할 경우 비트맵이 찢어져서 나올 수 있으므로 반드시 비트맵 변환을 시켜주셔야 합니다.
※ 모든 이미지 (비트맵)은 가능하면 포토샵에서 1:1로 작업되어 완성된 비트맵만을 사용하십시오. 가장 안전한 작업입니다.
※ 코렐에서 변환을 주시는 것이 편리하지만 출력시 에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7. CD사진ㆍ코렐드로우가 CD의 그림을 인쇄할 수 있는 상태인지 확인하시고 사용해야 합니다.
8. 녹아웃 : 원색칼라 (CMYK)외에는 녹아웃 시켜서는 안되므로 우측 버튼을 눌러 겹쳐 인쇄가 체크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겹쳐인쇄는 오버프린트을 의미 합니다.)
9. OLE 개체는 코렐에서 회전이나 편집이 되지 않고, 출력시 에러가 날 수 있으므로 해당 프로그램에서 저장 후 코렐에서 불러와 편집하는 것이 안전하고 부득이 한 경우에는 비트맵 변환을 해야 합니다.
10. 클립아트 혹은 코렐 클립아트 일지라도 "채움 겹쳐 인쇄"로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설정을 풀어주든지, 비트맵 변환을 해야 합니다.
[옵션을 풀어주지 않으면 바닥색깔과 함께 오버프린팅되어 인쇄됩니다.] 11. 클립아트 중 객체가 너무 많은 것은 출력시 에러가 날 수 있으니 비트맵 변환을 해야됩니다.
12. 코렐의 경우 테두리를 두껍게 작업할 경우는 절대로 선의 두께를 주어서는 않되며, 코렐의 기본 선두께로 해주세요. (기본 선두께는 0.076mm이며, 0.05mm보다 가는선은 출력시 나오지 않습니다.)
13. 모노크롬이미지는 출력시 에러가 잘납니다. 가급적 사용하시지않는 것이 좋습니다.
14. 서체에 테두리를 주고자 할 경우 윤곽주기 사용을 가급적 피해주시고 "배경 채움 무늬"를 체크하여 외곽선두께로 테두리를 넣어주시는 것이 출력시 안전합니다
. 15. 텍스쳐채움은 비트맵으로 변환했을 때 하얗게 변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16. 스크립트는 출력에서 오류가 발생하므로 사용했을 경우 반드시 비트맵으로 변환시켜 주십시오.
17. 고정 팔레트 혹은 사용자 정의 팔레트 사용시 별색으로 인쇄하기 때문에 칼라가 검정색으로 나오거나 색이 변할 수 있습니다. 만약 부득이하게 고정팔레트를 쓰시게 되면 다시 CMYK로 변환하여 주십시오.
18. EPS파일 레이어는 출력시 깨져나오거나, 유실되는 경우가 많으니 절대 사용하지 마세요.
19. 비트맵이미지를 도구상자의 모양도구로 변형하였을 경우 꼭 비트맵 자르기나 비트맵 변환을 반드시 해주셔야 합니다. (이미지가 깨지거나 찢어져 나올수 있습니다.)
20. 비트맵이미지를 와이어플레임으로 보았을 경우 이미지가 거꾸로 보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깨지거나 뒤집혀지거나 유실될 수 있습니다. 꼭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21. 비트맵 이미지가 깨졌거나 뜯겨졌을 경우 사고처리나 재작업처리가 되지않습니다. (코렐드로우프로그램의 자체적인 버그이기 때문입니다.)
♣ 쿼억(QUARKXPESS)
seoul, 한강체, Apple명조, Apple고딕체는 시스템 서체이므로 출력되지 않습니다. ASIA서체, FB서체, CR서체, HC서체, CID서체, 도시서체(Seoul, Chicago, Geneve, Monaco, NewYork) 서체들은 출력되지 않습니다. 특이서체나 영문 서체는 쿼크에서 사용했을 경우, 서체도 함께 보내주셔야 합니다.
- 그림 목록에서 그림들이 양호에 있는가 체크하시고, 그림 포맷은 eps로 불러서 작업하여 주시고, 포토샵의 그림 등은 필요한 만큼만 잘라서 편집하여 주십시오.
- 테두리글자를 사용했을 경우는 반드시 트랩 정보에서 녹아웃으로 체크하셔야 합니다.
- 쿼크 3.3으로 작업하여 주십시오.
- 작업이 끝나면 출력용 파일모으기로 편집파일들을 모두 모아서 보내주십시오.
- 쿼크작업시 그라데이션 처리는 망점이 정밀하게 나오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 글자박스가 그림박스 위에 있는지 항상 확인해 주십시오.
- 둘러싸기는 외부여백 없음으로 하시고, 파일명을 쓰실 때는 작업파일과 병행해서 저장해 주십시오. 약도, 사진 등으로 파일명을 지정하시면 합판작업시 대치될 수가 있습니다.
- 그림박스, 글자박스는 절대 출력방지 체크를 하시면 안됩니다. 출력이 안됩니다.
- 컬러이름은 C100Y100처럼 CMYK로 지정해서 사용하셔야 합니다.
♣ 워드 작업시(WORD,ETC.)
- 작업에 모든 그림의 해상도는 300 DPI로 해주셔야 하며, 작업 화일을 Acrobat PDF으로 변환하여 보내시고, Acrobat 변환시 꼭 Distiller에서 기본 설정을 출판품질로 하셔야 인쇄물이 깨끗하게 나옵니다. (그냥 보내실 경우에는 서체가 바뀔 수 있으므로, 꼭 서체도 함께 압축해서 보내주셔야 합니다.)
※참고로 Acrobat PDF 변환 프로그램은 Adobe Acrobat 7.0 Professional 한글판을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